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techniques/attitudes

집에서 간단하게 연습할 수 있는 목소리 좋아지는 훈련법 1탄

by All_information 2021. 6. 7.

Image by GraphicMama-team from Pixabay 

 

많은 사람들은 좋은 목소리를 갖고 싶어한다. 그 이유는 목소리가 좋으면 다른 사람들에게서 더 좋은 첫 인상을 남길 수 있고, 또는 면접을 통해 좋은 직장을 얻을 기회도 많아지곤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매력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싶어 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좋게 만들려는 노력이나 시도는 그렇게 많이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자신의 목소리는 태생적인 것이며,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바꿔왔고, 자신의 목소리를 매력적으로 만들어 자신의 가치를 더 높여 왔다면 믿을 것인가?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보는 아나운서의 목소리는 원래 그 목소리였을까? 아니면, 우리가 만화에서 듣는 성우의 목소리는 그 사람의 태생적인 목소리였을까? 아니다. 그들의 목소리는 만들어진 것이며, 훈련된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그런 매력적인 목소리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네 가지의 훈련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1. 복식호흡을 연습한다.

Image by Darko Djurin from Pixabay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보통 호흡이 길어진다. 그리고 복식호흡을 연습할 수록 호흡이 길어진다. 따라서 복식호흡을 연습하면 할수록 목소리가 더 좋아지고 말을 더 잘하게 될 수 있다. 그럼 복식호흡을 연습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왼손은 가슴 위에 얹고, 오른손은 배에 둔다.

2. 5초 동안 배가 빵빵해질 때 까지 코로 숨을 들이쉰다. 

3. 배가 빵빵해졌으면 배에 힘을 주고 "스으으으으" 라는 소리를 내며 균일하게 호흡을 내뱉으려 노력한다. 그리고 배가 등과 붙는다는 느낌이 들 때 까지 호흡을 모두 내뱉는다.

4. 복식호흡이 어느정도 익숙해졌다면 호흡을 내뱉는 대신 배에 여전히 힘을 주며 "아~~~" 라는 소리를 내어 소리를 뱉어 보아라.

평소에 말을 할 때도 이렇게 복식을 이용해 호흡하려 노력한다면 목소리가 훨씬 좋아질 수 있다.

 

 

2. 잘 보이기 위한 목소리는 버려라.

Image by Rudy and Peter Skitterians from Pixabay  

우리는 마음에 드는 이성이나, 또는 중요한 발표를 할 때 남들에게 듣기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 인위적인 목소리를 낸다. 당신은 혹시 콜센터안내원분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았는가? 그분들은 서비스를 위해 고객에게 듣기 좋은 소리를 낸다. 우리와 같은 일반적인 사람들도 이런 목소리를 낸다. 바로 중요한 자리에 서있을 때 이다. 남자는 보통 목소리를 깔기 위해 노력하며, 여자는 목소리를 높여 상냥하게 말한다. 하지만 이런 목소리는 나쁘진 않지만 오래 말할 수 없으며, 또 남들이 오래 들을 수 없으며, 진심을 전하는 게 어려워진다.

뿐만 아니라, 말은 뱉고 나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말을 하는 순간 우리의 머리 속에서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생각할 때 비로소 말이라는 과정이 끝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떨리게 되면 자신의 말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횡설수설 말하곤 한다. 우리가 호감을 갖게 되는 목소리는 무엇일까? 즉 상대를 기분 좋게 만드는 목소리이다. 그럼 그런 소리는 어떻게 낼까? 호감을 갖게 되는 목소리는 바로 '당신의 목소리'이다. 

 

3.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보자.

Image by SeppH from Pixabay  

자신의 목소리를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꾸며낼 수는 있다. 하지만 메이크업을 할 때 자신의 얼굴이 어떤지 알지 못하면 제대로 할 수가 없듯이 꾸며내기 위해선 자신의 목소리를 우선 찾아야 한다. 그럼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보자. 목젖에 손을 올려보아라. 소리를 내면 목젖이 올라가거나 내려갈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목젖이 움직이지 않을 때의 소리를 계속 내보아라. 그리고 그 소리가 곧 당신의 목소리이다. 그 목소리로 "음~" 소리를 길게 내보고 녹음을 해보거나, 아니면 귀를 닫고 들어보아라. 그리고 그 목소리가 자신의 목소리임을 기억하라.

 

 

4. 하품을 해보아라.

Image by truthseeker08 from Pixabay 

하품을 해보면 느낄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목이 "열린다"는 것이다. 말을 할 땐 그렇게 목이 열린 상태에서 해야 한다. 그리고 하품을 할 때 목 뿐 아니라 입도 크게 열린다. 그리고 그렇게 목이 열리고 입이 크게 열린 상태에서 말을 해야 한다. 입과 목이 열린 상태에서 말을 해야 비로소 차분하면서도 깊은 목소리를 낼 수가 있다.

 

이상 지금까지는 목소리를 좋아지기 위한 기본 훈련법이었다. 다음번 포스팅에는 이를 응용하여 목소리를 더욱 좋게 만드는 훈련법들을 하나하나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댓글